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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서비스 헌장

구립증산정보도서관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세워
성실히 수행할 것을 선언합니다.

구립증산정보도서관은 평생 교육 및 문화 센터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적합한 정보의 수집, 제공, 보존을 통하여 이용자의 지적 수준 향상 및 삶의 질 개선에 이바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세워 성실히 수행할 것을 선언합니다.

  1. 우리는 이용자의 편리한 도서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2. 우리는 이용자의 지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합한 자료의 선정, 수집, 관리를 통해 효율적인 자료 제공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3. 우리는 투철한 봉사정신과 전문적 지식으로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꾸준한 자기 계발과 사서 역량 강화를 통해 최상의 정보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우리는 평생 교육 센터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유익한 학습 및 여가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하여 이용자 평생 교육의 동반자로 함께 할 것입니다.

구립증산정보도서관은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1. 이용자 안내 서비스

가. 도서관 방문시
  • 도서관 책임 운영 및 이용자 친절 봉사를 위해 직원들은 항상 명찰을 착용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 교육을 받길 원하시면 이를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를 수행 중에 있더라도 이용자 방문 시 즉시 인사를 하고, 이용자의 말씀을 경청 후 선 처리하겠습니다.
  • 궁금한 사항이나 문제 사항이 발생 시 즉시 이를 조치하고, 담당자 부재 시 대리자가 불편함이 없도록 처리하겠습니다.
  • 항상 밝은 표정과 긍정적 마인드로 이용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시간이 오래 걸리는 참고봉사의 경우 미리 사전 양해를 구하고, 정한 시간까지 이를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PC 및 복사기, 프린터 기기들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문의 시(02-307-6030)
  • 전화는 벨소리가 5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
  • 요청사항에 대하여 즉시 처리하고, 오랜 시간이 걸릴 경우에는 미리 양해를 구하고 신속히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경청한 내용에 대하여 중요한 부분은 다시 확인 후에 처리하고, 담당자에게 연결 할 때에는 경청한 내용을 전달하여 내용을 반복하여 말씀하시지 않게 하겠습니다.
  • 해당 부서의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당일 내에 연락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체 직원에 대한 친절봉사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2. 자료 이용 서비스

  • 자료 검색 방법에 대하여 안내를 실시하고, 자료 검색에 어려움을 겪는 이용자에게는 직접 자료를 검색 후 찾아드리겠습니다.
  • 도서 선정 및 구입에 있어 자료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양질의 도서를 수집하겠습니다.
  • 정기적인 서가 점검과 도서 보수를 통해 도서를 이용 최적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 원하시는 자료가 도서관에 없을 시, 희망 도서 신청을 통해 도서를 구입하여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단, 도서관 수서 정책 위반 도서는 제외.)
  • 원하시는 자료가 도서관 내에 없을 시, 원하실 경우 도서의 소장 도서관을 검색하여 소장처 및 서지사항을 제공하겠습니다.
  • 은평구내 공공도서관에서 발급 받은 대출카드로 사용이 가능 하도록 통합 관리시스템제도를 운영 하겠습니다.
  • 자료연체율을 낮추기 위해 반납 1일 전, 후 문자서비스(SMS)를 제공 하겠습니다.
  • 빠르고 편리한 자료 이용 서비스를 위해 자가 반납/대출기, 검색용 PC 등 이용 기기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3. 인터넷 이용 서비스 (구립증산정보도서관 - http://www.jsplib.or.kr)

  • 자료 검색, 예약자료 신청, 책단비 서비스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 도서관 홈페이지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열린 게시판 또는 메일로 문의하신 질문은 절차를 밟아 7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희망도서 신청 란에 희망도서를 신청하시면 절차를 밟아 가능한 10일 이내에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전자 콘텐츠 및 도서관 정보 이용이 가능하도록 홈페이지를 24시간 이용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해 디지털자료실의 좌석 예약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1일 3시간)

4. 자료대출서비스

  • 대출회원증 발급을 원하실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실명인증 후, 기관을 방문하여 본인의 신분증을 제출하시면 가능한 당일 발급하여 자료를 대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자료를 2주일 동안 5책을 무료로 대출해 드리겠습니다.
  • 대출 기간 연장신청을 하시면 대출기간을 1회에 한하여 1주일 연장하여 드리겠습니다.(단, 대출예약 되어 있는 도서 제외)
  • 자료 예약대출제를 실시하여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예약된 도서가 반납되었을 경우 예약자에게 반납일로부터 1일 이내 sms와 이메일을 연락하고, 3일 동안 별도 관리하여 예약자에게 우선 제공하겠습니다.
  • 정기간행물은 최신호를 배치하여 이용 가능하도록 이용자에게 제공하겠습니다.
  • 대출되지 않는 연속간행물, 참고자료는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원하시는 부분을 복사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해진 기간 내에 자료를 미반납 하신 회원에게 미반납 일자만큼 대출이 중지됨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E-BOOK을 1주 동안 5권을 대출하여 드리겠습니다.

5. 도서관 환경 개선 서비스

  • 쾌적한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하고, 깨끗한 환경을 유지, 관리하기 위해 매일 2회 이상 도서관을 순찰하겠습니다.
  • 도서관 냉·난방 가동은 정부 시책에 따라 여름철 냉방온도 28℃, 겨울철 난방 온도 18℃를 유지하되, 기후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처하여 쾌적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정수기, 자판기, 화장실 등을 하루에 1회 이상 점검하여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4층에 설치되어 있는 사물함을 철저히 관리하여 이용자분들의 편의를 증진 시키겠습니다.

6. 도서관 문화행사 서비스

  • 문화 강좌를 연중 개최하여 이용자분들의 평생교육센터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수준높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자기 계발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용자분들의 여가 생활 개선 및 정서 함양을 위해 영화 상영 및 각종 문화 행사를 주 1회 이상 개최하겠습니다.
  • 문화 강좌 및 행사에 대한 이용자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를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지역 소외 계층 및 힘든 이웃을 위해 연 3회 이상 문화 행사를 개최하여 하겠습니다.

7. 장애인 방문 시

  • 장애인 이용자 방문 시 하던 일을 멈추고, 우선적으로 일을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도움이 필요한지 친절히 여쭈어보고, 도움을 원하신다면 함께 동행 하여 일을 무사히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장애인 분과 동행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다른 직원에게 이를 알려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해결하겠습니다.

8. 도서관 불편 사항 시정

  • 도서관 서비스에 불만이 접수 되면 이를 즉시 확인하겠습니다.
  • 즉시 시정하기 어려운 사항은 민원이 접수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처리하고, 장기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 중간 처리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도서관 운영에 대해 보내주신 좋은 의견은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반영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건의 하신 분께 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이용자의 정당한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적극 수용하는 도서관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의견 신청 및 불편사항 신고 접수처
  • 주소 :서울 은평구 증산로 5길 6 (증산동 173-8) 구립증산정보도서관
    사무실 (TEL 307-6030 FAX 307-6020)
  • 홈페이지 :구립증산정보도서관, http://www.jsplib.or.kr
※ 이용자 협조사항

도서관 이용의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 유지를 위해 아래 사항은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내에서는 질서를 지켜 주십시오.
  • 도서관 자료를 훼손하지 말고 소중히 다루어 주십시오.
  • 다른 이용자를 위하여 대출 자료의 반납기일은 꼭 지켜주십시오.
  • 핸드폰은 진동으로 바꿔주시고, 사용 시 휴게실을 이용하여 주십시오.
  • 음식물 섭취 및 흡연은 지정된 장소에서만 해 주시고, 도서관의 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해 주십시오.
  • 일반열람실에서는 지정된 좌석을 이용하여 주시고 열람표를 대신 발급받거나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은 다수인이 이용하므로 소지품을 잘 관리하여 주십시오.
  • 도서관에서 자료를 복사하실 때에는 저작권법에 위배되는 일이 없도록 게시된 복사 관현 유의사항을 지켜주십시오
  • 모범이 되는 직원은 적극 추천해 주시어 귀감을 삼을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